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

동국대학교DUICA, 개인정보보호방침

동국대학교DUICA(이하 “본원”이라 함)에서는 <개인정보보호법>등 관련법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 및
<개인정보보호지침>을 준수하고 있습니다.

"본원"은 개인정보취급방침을 통하여 이용자들이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의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
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 드립니다.
"본원"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은 정부의 법률 및 지침 변경이나 내부 방침 변경 등으로 인하여 수시로 변경될 수 있고, 이에 따른
개인정보 보호정책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절차를 정하고 있습니다.

그리고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본원은 그 변경사항에 대하여 즉시 홈페이지를 통하여 게시하고 개정일자 등을
부여하여 개정된 사항을 이용자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.

“본원”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.

개인정보의 처리목적

“본원”에서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를 받아 수집 보유 하고, 입학안내, 학점등록 및 학위취득의 목적으로 정보를 활용하고
있습니다.
“본원”에서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, 이용 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,
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수집/이용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에 따른 보유기간과 이용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.

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표
개인정보파일의 명칭 보유기간 이용목적 항목
학적관리 영구 본인식별절차 주민번호, 성명, 사진, 학번
학사관리 영구 각종공지(SMS포함), 서비스정보 제공 연락처, 이메일, 긴급연락처
등록관리 영구 고지서 및 관련자료 발송 등 계좌번호, 예금주, 주소
입시관리 영구 응시자격 확인절차 출신학교, 졸업일
홈페이지관리 탈퇴시까지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 홈페이지 ID, 비밀번호

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

국가평생교육진흥원
  •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: 국가평생교육진흥원
  • 제공항목 : 주민등록번호(외국인 등록번호), 성명, 전공, 성적 등
  • 이용목적 : 학점인정 및 학위수여 업무
  • 이용기간 및 보유기간 : 학위취득 및 자격발급시까지 활용, 영구보관
  • 이용사유 : ‘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"제19조", "제19조의2항"에 의거 제공
신한은행
  •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: 신한은행
  • 제공항목 : 성명, 수험번호, 학과, 등록금액, 장학금액, 가상계좌
  • 이용목적 : 등록금 수납
  • 이용기간 및 보유기간 : 등록기간 내
  • 이용사유 : 등록금 수납을 위해 제공

개인정보의 위탁

유웨이 중앙교육
  • 위탁받는자(수탁자) : 유웨이 중앙교육
  • 위탁업무 : 원서 접수 및 모집지원
  • 제공항목 : 주민등록번호(외국인 등록번호), 성명, 출신학교, 연락처, 주소 등
  • 이용목적 : 모집지원 처리
  • 이용기간 및 보유기간 : 1년
진학사
  • 위탁받는자(수탁자): 진학사
  • 위탁업무 : 원서 접수 및 모집지원
  • 제공항목 : 주민등록번호(외국인 등록번호), 성명, 출신학교, 연락처, 주소 등
  • 이용목적 : 모집지원 처리
  • 이용기간 및 보유기간 : 1년
신한은행
  • 위탁받는자(수탁자): 신한은행
  • 위탁업무 : 수업료 수납 및 고지
  • 제공항목 :학번, 성명, 전공, 등록금액, 장학금액
  • 이용목적 : 수업료 고지
  • 이용기간 및 보유기간 : 등록기간내
디지털존
  • 위탁받는자(수탁자): 디지털존
  • 제공위탁업무 : 인터넷증명발급
  • 이용목적 : 인터넷증명발급
  • 이용기간 및 보유기간 : 증명발급시

개인정보의 파기

“본원”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,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.
단,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.

개인정보의 파기 표
구분 보유기간 목적 비고
입학원서 3년(매년 4월 1일 기준) 입학 통계관련 보관
설문엽서 1년(매년 4월 1일 기준) 입학안내

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파기절차

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.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,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
파기방법
  •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합니다.
  •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.

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

“본원”에서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, 운영하고 있습니다.

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

“본원”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,운영합니다.

  •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
  • “본원” 구성원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
  • 차량진출입확인, 주차관리 및 차량도난방지
설치대수, 설치 위치, 촬영범위
설치 대수,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안내 표
설치대수 설치위치 및 촬영범위 비고
26대 반야관 각 층 및 엘리베이터 내, 건물 외곽

관리책임자,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: 학사관리팀 조성근 과장, 02-2260-3535

영상정보 촬영시간, 보관기관, 보관장소, 처리방법
  • 촬영시간 : 24시간 촬영
  • 보관기간 : 촬영 시부터 30일
  •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: 학사관리팀 영상정보처리기기 통제실에 보관, 처리

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: 관리책임자에게 요구(학사관리팀)

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: 개인영상정보 열람, 존재 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,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

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, 물리적 조치 : 내부관리계확 수립,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,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, 전송지술 적용,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,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

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

"본원"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,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.

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표
기관명/부서 수탁업체 담당자 연락처
학사관리팀 드림ENC 이태우 02-2607-1455
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, 관리 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

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, 관리 방침은 2024년 2월 1일에 제정되었으며, 법령,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즉각 내용의 추가,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지체 없이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.

개인정보 이용 및 제공의 제한

“본원”은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. 다만,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.

  •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
  •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
  •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
  •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, 의결을 거친 경우
  • 조약,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
  •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
  •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
  • 형(刑) 및 감호,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

개인정보 열람 및 정정 청구지

개인정보화일의 열람장소 및 정정 청구지는 개인정보화일별 담당 보유부서로 지정 운영하고 있습니다.

개인정보 열람 및 정정 청구지 표
구분 전화번호 이메일 부서명
학적 02)2260-3521 jhdo@dongguk.edu 학사관리팀
입학 02)2260-3531 jinhodosa@dongguk.edu 입학관리팀
성적 02)2260-3522 espark@dongguk.edu 학사관리팀
졸업 02)2260-3521 jhdo@dongguk.edu 학사관리팀
등록 02)2260-3524 ynr0010@dongguk.edu 학사관리팀
홈페이지 02)2260-3527 jw_0812@dongguk.edu 입학관리팀
특강 02)2260-3535 sw3222@dongguk.edu 학사관리팀

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의 권리, 의무 및 행사방법

정보주체는 “본원”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본인의 개인정보에 한해서 열람 및 정정, 삭제, 처리정지 요구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. 단, [개인정보보호법] 제35조 규정에 의해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.

개인정보의 열람 및 정정을 제한할 수 있는 경우
  • 다른 사람의 생명,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
  • 당해 서비스제공자의 업무에 현저한 지장을 미칠 우려가 있는 경우
  • 법령에 위반하는 경우 등

권리 행사는 "본원"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 41조 1항에 따라 서면, 전자우편, 모사전송(팩스)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, "본원"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.

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. 이 경우 "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(제2020-7호)"별지 제 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.

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.

"본원"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, 정정/삭제의 요구,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.

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

"본원"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.

  • 관리적 조치 : 내부관리계획 수립/시행, 정기적 직원 교육
  • 기술적 조치 :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, 접근통제시스템 설치,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, 보안프로그램 설치
  • 물리적 조치 : 전산실,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

"본원"은 개인정보의 안전성을 확보하기를 위하여 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

  • 개인정보보호 활동 : 자율규제단체 활동

웹사이트 이용 중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 취득

“본원”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에서 이메일 주소 등 식별할 수 있는 개인정보를 취득하여서는 안됩니다.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열람 또는 제공 받은 자는 [개인정보보호법] 제71조의 규정에 의하여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.

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

“본원”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
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표
업무 부서명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
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입학관리팀 김영태 02)2260-3523 ytkim@dongguk.edu
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입학관리팀 박지원 02)2260-3527 jw_0812@dongguk.edu
영상정보 보호책임자 학사관리팀 전민정 02)2260-3521 cmjangel@dongguk.edu
영상정보 보호담당자 학사관리팀 조성근 02)2260-3535 sungkbonet@dongguk.edu

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.
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  • 개인분쟁조정위원회 : (국번없이)118
  •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: 02)580-0533~4
  •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: 02)3480-2000
  •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: 02)1566-0112

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(개인정보의 열람), 제36조(개인정보의 정정/삭제), 제37조(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)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"본원"의 장이 생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.

  • 중앙행정심판위원회 : (국번없이)110(www.simpan.go.kr)

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

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. 02.01부터 제정 및 시행됩니다.

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
2014.07.21~2024.01.31 적용